본문 바로가기

교육

생각 하는 방법과 명상 하는 방법

저는 한 달 전부터 깊은 생각을 시작하고서 내면적으로 또 일상생활에서의 바라보는 시각과 하고 싶은 목표에 대한 실행력이 많이 높아졌습니다. 처음에 명상을 하는 것이 도대체 어떻게 하는 것인지 몰랐을 때 유튜브 영상을 찾아보다가 눈을 감고 심호흡을 한다 와 같은 말들을 들었고 뭔 소린지 저는 잘 몰랐습니다. "이게 뭔 소리야?.. 그게 다야?" 저는 그래서 "일단 그냥 눈감고 생각이란 것을 해보자"라고 생각하여 이거 먼저 실행해보았습니다.

 

명상이라기보다 처음에는 깊은 생각시간이라고 저는 칭하며 마치 로댕의 "생각하는 사람"처럼 앉아서 눈을 감고 10분만 생각해보자 라는 생각으로 핸드폰 알람을 맞추고 생각에만 집중했습니다.

역시 처음 하는 행동이라 그 시간이 정말 무척 길더군요... 그리고 저는 일단 내가 원하는 꿈과 목표들을 생각하고 머릿속으로 말해보자 라는 행동을 취해보았습니다. 눈을 감고 온전히 생각에만 집중한 채

"맞아 내 목표는 이것과 이것과 이것들였지."

 

그러면서 어떻게 내 목표를 이룰 수 있을지, 또 목표를 이루기 위해 당장 해야 할 행동들은 무엇인지 등등 어떻게?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많이 던져보았습니다. 정말 머리가 아플 지경이었지만 머릿속으로 자신에게 말을 걸어보는 반복행동이 결과를 불러오게 되었고 "오? 그럼 이런 길은 어떨까?", "전에 유튜브를 봤었는데 이런 걸로도 돈을 버는 방법이 있던데?", "아.. 이건 지금은 힘들겠다 그럼 다른 건 뭐가 있을까?" 등등 스스로의 자문자답을 유도하며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게 되어 가는 과정을 밟게 되었습니다. 오 정말 좋던데요?

 

(네.. 물론 귀찮고 하기 싫을 때도 많았습니다만 그래도 억지로 했었습니다.)

 

이렇듯 정말 온전히 생각하는 것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과 시간을 잠깐 만들고 반복하면 그 시간들이 멍 때리는 시간 또는 낭비하는 시간이 아닌 인생의 계획과 오늘 하루의 지친 마음을 다시 불타오르게 만드는 동기부여를 해줍니다. 전 이런 시간을 억지로라도 만드는 것이 정신건강에 큰 도움을 준다고 느낍니다.

 

그게 저의 깊은 생각 시간이고요.

 

저는 여기서 더 나아가 "아 내가 이런 꿈들을 이루기 위해선 상처받거나 실패해도 포기하지 않고 일어설 수 있게 마음도 강해져야 하는구나!"라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저는 내면을 바라보는 시간도 포함시키고 싶었습니다.

 

바로 명상!

 

앞에서 말씀드린 방법처럼 어떤 것에 집중해서 생각하셨다면 수분 수십 분간 눈을 감고 집중하는 것이 보다 수월하고 익숙해져 있을 것입니다. (익숙해지지 않았다면 일단 계속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셔야 합니다.) 또 집중력도 보다 좋아졌을 것이고요. 그래서 그다음에는 마음에 대해 집중합니다. 자문자답과 말하는 생각을 하지 않고 조용히 마음에 대해 집중하는 것을 말한 겁니다. 마치 tv를 시청할 때 tv에만 집중하듯이, 마치 잠을 자기 위해 조용히 호흡과 잠자는 것에 집중하듯이, 그러면서 요가 영상에서 보았던 천천히 호흡하는 것도 대충 따라 해 보았습니다. 계속 눈을 감고 온전히 호흡에 집중한 것입니다. 그러니 정말 마음이 평온해지고 기분이 좋아졌습니다.

 

오? 그러면 여러분은 "뭐야 그냥 눈감고 호흡에만 집중한 게 명상이라는 것이냐? 그럼 왜 깊은 생각인가 뭐시긴가 쓸데없이 긴 얘기를 했냐"라고 말씀하실 수 있을 텐데요. 네! 왜냐하면 처음부터 저렇게 명상만 한다면 매일 하기 힘들 수 있고 그저 멍 때리는 시간과 별 차이가 없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게 맞는지도 헷갈릴 수도 있고요. 그래서 저는 명상을 하기 전 명상의 필요성을 스스로 찾게 하고 꾸준히 습관을 키울 수 있게 처음에는 스스로의 목표들을 생각하며 눈감고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셨으면 합니다.(이 시간도 도움이 무척 많이 되기 때문에) 그러면 생각하는 힘과 몇 분 몇십 분 동안 눈감고 집중할 수 있는 힘을 가지게 됩니다. 그리고 눈을 감고 마음에 집중합니다. 그 후 천천히 심호흡을 하며 반복합니다. (물론 바로 명상을 해서 잘 되는 분들도 있으실 겁니다.. 하하)


여러분들 이런 말이 있더군요.

 

생각하는 대로 살면 그렇게 살게 될 것이고, 사는 대로 살면 그렇게 생각하게 된다.

 

이 말은 우리가 원하는 꿈이 있다면 그것을 매일 생각하며 스스로 각인해야 된다는 말입니다. 왜냐하면 생각하는 것을 멈추고 그냥저냥 살게 되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되기 때문에 생각과 행동이 엄청 좁혀집니다.

 

"언젠가는 되겠지." 하다 보면 시간은 금방 떠나가고 없을 것입니다. 매일 깊은 생각을 하면 좀 더 현실적인 계획 방향을 열어주고 막막했던 길을 스스로 개척할 방법을 찾을 수 있게 됩니다.

 

(이건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는것이 진짜 큰 도움이 되기때문에 억지로 말한글들)


(명상하는 방법 요약)

 

생각하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조용히 눈을 감고 오랫동안 자신에게 집중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그것에 익숙해진 후 생각하는 것을 멈추고 생각을 하기 위해 집중했던 것을 마음에 집중해 봅니다. 그리고 천천히 심호흡을 하며 반복해봅니다.